본문 바로가기
아동학(신생아,영유아)

유아의 동기부여: 유아의 동기부여와 자기 효능감

by dolce_gioia 2024. 1. 26.
728x90
반응형

유아의 동기부여는 그들이 어떤 행동을 취하고 학습을 진행할 때 내재적으로 가지는 의지나 열정을 의미합니다. 자기 효능감은 유아가 스스로 자신의 능력과 능동성에 대한 믿음을 갖는 것으로, 동기부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1. 동기 유형

동기부여는 유아의 학습 및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유아가 동기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하면 더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어려움에 부딪혔을 때도 꾸준히 노력하려는 자세를 가집니다. 이를 위해 세 가지 주요한 동기 유형이 있습니다.

 

첫째, 내재적 동기는 유아 자체적으로 가진 흥미나 즐거움으로 인해 활동에 참여하는 동기입니다. 예를 들어, 유아가 그림을 그리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그림을 그리려고 하는 것입니다.

 

둘째, 외부적 동기는 유아에게서 외부에서 주어지는 보상이나 인센티브로 인해 활동에 참여하는 동기입니다. 예를 들어, 선물이나 칭찬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동기로 어떤 행동을 하게 됩니다.

 

셋째, 지각된 동기는 유아가 어떤 행동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믿을 때 활동에 참여하는 동기입니다. 예를 들어, 유아가 공부를 열심히 하면 친구들과 함께 놀이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또한, 자기 효능감은 유아의 동기부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자기 효능감이 높은 유아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어려움을 극복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이를 위해 부모와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도전과제를 제공하고, 성공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자기 효능감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2. 동기 부여를 잃는 이유 

어린이들이 동기부여를 잃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여러가지 상황과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동기부여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 지루함과 반복: 지루하고 반복적인 활동이나 학습은 어린이들의 동기부여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도전이나 흥미로운 내용이 부족하거나, 반복적인 학습 방식이 지루할 경우 동기부여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부적절한 목표 설정: 어린이들에게 설정된 목표가 현실적이지 않거나 어려움이 너무 크다고 느낄 경우 동기부여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목표가 너무 쉬워서 도전감을 느끼지 못하거나, 너무 어려워서 성취하기 어려움을 느낄 경우 동기부여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부정적인 환경: 어린이들이 부정적인 환경에 노출되면 동기부여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의 부적절한 대우, 가정에서의 갈등이나 압박, 친구들과의 문제 등이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자신감 부족: 어린이들이 자신에게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면 동기부여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자기능력에 대한 불안이나 자신을 낮게 평가하는 생각이 동기부여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 외부 동기에 의존: 어린이들이 외부의 보상이나 인정에만 의존하여 동기부여를 유지하는 경우, 내부적인 동기부여를 잃을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외부 동기에 의존하다 보면, 보상이 없을 때나 인정이 없을 때 동기부여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개인적인 성격, 관심사의 부재, 학습 방식의 불일치 등이 동기부여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동기부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목표 설정, 흥미로운 활동과 학습 경험 제공, 긍정적인 환경 조성, 자기능력 강화 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3. 부모님이 해야 할 동기 부여 방법 

유아의 성장과정에서 부모님들이 해야 할 동기부여 방법은 다양합니다. 아래에 몇 가지 동기부여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칭찬과 격려: 유아가 노력한 결과와 성취를 인정하고 칭찬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아는 부모님으로부터 온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에게 자신감을 갖고 노력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 목표 설정과 달성: 유아와 함께 도전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을 도와주세요.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끼고 동기부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 흥미로운 활동 제공: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다양한 활동을 제공해주세요. 유아가 자신에게 맞는 활동을 선택하고 즐길 수 있을 때 동기부여와 흥미가 높아집니다.
  • 협력과 혼자서의 도전 유도: 유아에게 협력과 혼자서의 도전을 유도해주세요. 협력을 통해 유아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혼자서의 도전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 실패에 대한 이해와 도움: 유아가 실패하거나 어려움을 겪을 때 그들을 이해하고 도와주세요. 실패는 배움의 기회라는 것을 가르쳐주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여 다시 도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모델링: 부모님이 긍정적인 행동과 태도를 보여주는 것은 유아에게 큰 영향을 줍니다. 모범적인 모델이 되어 유아에게 올바른 가치와 동기부여를 전달해주세요.
  • 유아의 관심과 역량 개발: 유아의 흥미와 관심사에 대해 관찰하고, 그에 맞는 활동을 제공하여 유아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유아가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며 동기부여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부모님들은 유아의 동기부여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유아는 개인적인 성격과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부모님들은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동기부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와 소통하며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동기부여를 지원해주세요.

 

4. 자기 효능감 높이기 

유아의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아래에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도전 가능한 목표 설정: 유아에게 도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주세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함으로써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목표는 유아의 능력과 관심사에 맞게 설정되어야 하며, 조금 어려운 수준으로 설정하여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칭찬과 격려: 유아가 성취를 이루거나 노력한 결과를 보여줄 때 칭찬과 격려를 해주세요. 유아는 부모님으로부터 온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에게 자신감을 갖고 효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칭찬은 성과보다는 노력과 과정에 집중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도움과 지원 제공: 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도움과 지원을 제공해주세요. 유아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움을 제공할 때에는 유아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자율적인 활동 장려: 유아에게 자율적인 활동을 장려해주세요. 유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회를 주면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부모님은 유아에게 필요한 지침과 지식을 제공하고, 그들이 스스로 해결하고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실패에 대한 이해와 긍정적인 관점: 유아가 실패하거나 어려움을 겪을 때 그들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주세요. 실패는 배움의 기회라는 것을 알려주고, 유아가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해주세요.
  • 모델링: 부모님이 긍정적인 행동과 태도를 보여주는 것은 유아에게 큰 영향을 줍니다. 모범적인 모델이 되어 유아에게 자기 효능감과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가치와 자세를 보여주세요.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부모님들은 유아의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아와 소통하며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자기 효능감을 지원해주세요. 그러면 유아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도전할 용기를 갖게 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