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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신생아,영유아)

교육 방향 : 유아교육에서의 디지털 기기 활용 방안

by dolce_gioia 2024.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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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요즘 사회에서는 디지털기기를 떼어 낼수 없는 사회가 되었는데요. 유아에게 있어서 디지털 기기에 대한 단점을 알아보도록 해요 또한 반대로 디지털기기를 제대로 활용 할 수 있는 방안도 알아 보도록 해요 

 

 

유아에게 디지털 기기에 대한 단점을 알려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단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시력 문제: 지나치게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시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화면을 오랫동안 바라보는 것은 안구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시력 저하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 인지 발달 지연: 지나치게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 아이들의 인지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물건을 만져보거나 놀이를 통해 경험하는 것보다 디지털 환경에서만 시각적 자극을 받는 것은 인지 발달에 제한을 줄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부족: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 아이들이 혼자 활동하는 시간이 늘어날 수 있으며,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이하고 대화하는 것은 소통 및 협력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중요합니다.

 

  • 의존성 형성: 디지털 기기에 대한 과도한 의존은 아이들에게 중독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나 소셜 미디어와 같은 디지털 콘텐츠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은 심리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운동 부족: 디지털 기기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아이들의 실제 놀이나 운동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신체 활동이 부족하면 건강한 신체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들을 유아에게 설명하고, 디지털 기기 사용에 대한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는 것은 적절한 방법으로서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올바르게 이용하면 아이들의 학습과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의 방안 몇 가지입니다.

 

  • 교육적인 어플리케이션 활용: 유아용 교육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수학, 언어, 과학 등의 기초 개념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교육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선택하고, 사용 시간을 제한하여 적절한 활용이 중요합니다.

 

  • 디지털 스토리텔링: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이야기를 만들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이들이 이야기를 만들고 그림을 그리며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온라인 학습 자료 활용: 유아용 교육 사이트나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학습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이때 교육적인 콘텐츠를 선택하고, 아이들의 학습 수준에 맞게 적절한 자료를 선별하여 활용합니다.

 

  • 가상 체험과 탐구: 디지털 기기를 통해 가상의 세계를 탐험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가상 여행, 생태계 탐구, 우주 탐사 등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습을 촉진합니다.

 

  • 스크린 타임 관리: 디지털 기기를 활용할 때에는 스크린 타임을 적절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에게 적정한 스크린 시간을 정하고, 학습 및 놀이용으로 사용하는 시간을 구분하여 활용합니다.

 

  • 부모와의 협업: 부모와 함께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한 방법을 고민하고, 함께 적절한 사용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와의 협업을 통해 아이들의 학습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디지털 기기의 활용 방법을 모색합니다.

 

디지털 기기를 유아교육에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육적 목적과 원칙을 중시하고, 적절한 사용 방법과 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유아교육에서 디지털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연령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유아 (0-2세):
    • 영유아는 주로 간단한 모양, 색상, 소리 등을 통해 세상을 탐색합니다. 따라서 고양이 소리나 색깔이 바뀌는 화면을 통해 시각적, 청각적 자극을 주는 디지털 장난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유아용 전자책 앱을 통해 디지털 책을 읽어주면서 시각적으로 이야기를 이해하고 소리를 들으며 언어 발달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2. 유아 (3-5세):
    • 유아들은 이미 간단한 게임이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디지털 기기를 다룰 수 있습니다. 이 연령의 아이들은 숫자, 알파벳, 색상 등을 배울 수 있는 교육적인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그림 그리기 앱이나 창작놀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유아 및 초등 어린이 (6-8세):
    • 이 연령의 아이들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수학, 과학, 언어 등 다양한 학습 주제에 대해 더 심층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교육적인 게임이나 학습용 앱을 활용하여 학습에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 블록 코딩 프로그램을 통해 기본적인 코딩 개념을 익히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4. 초등 어린이 (9-12세):
    • 이 연령의 아이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거나,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표할 수 있습니다.
    •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 퍼즐 게임이나 수학적인 논리 게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은 연령에 맞는 콘텐츠와 적절한 지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디지털 기기 사용의 시간을 제한하고 부모나 교사의 지도 아래에서 안전하고 유익한 환경에서 사용되어야 합니다. 저 또한 아이를 키우고 있지만 저는 어른들과의 화상통화와 사진찍기 외에는 전혀 보여주고 있지 않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글 처럼 잘 할 자신도 없을 뿐더러 장점보다는 단점이 훨씬 더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기기에 대해서는 부모님들의 올바른 판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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